회원 검운령

유가 폭락에 대한 퍼온글입니다.

2020.03.09 14:14

[추세포의 시장을 읽는 EYES]
7화_ 저유가 시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국제유가가 폭락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3월7일 전일 대비 약 10% 하락한 종가 41.57$로 마감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산유국들이 똥줄이 탔는지 OPEC 회의를 진행하였는데요. 결국 러시아의 반대로 불발되면서 더 큰 하락을 부추기고 또 오히려 사우디에서 생산량을 늘리겠다고 엄포를 하고 있는데요? 이 뉴스란 것도 자세한 내부 FACT를 모르면 완전히 독이 된다는 것을 해부해드리겠습니다.
금요일 OPEC 감산 회의를 한다는 기대감과 지금 유가가 많이 낮다보니 당연히 매수지하면서 뇌동 매매한분들은 내일 오전 7시에 끔찍한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왜냐구요?

미국부터 보겠습니다. 미국은 1차 셰일혁명이라고 불리는 수압 파쇄공법이 있었고 사우디가 2014년 미국과 한판 붙어보겠다고 덤볐을 때 약한 셰일가스 업체들은 모두 문을 닫고 통폐합되어 독종들만 살아남았고 그 독종들이 어마무시하게 기술개발을 하여 평균 손익분기점을 45$수준으로 낮춰놨습니다. 사우디랑 러시아랑 같이 합쳐서 덤벼도 이기기 힘든 세계최대 산유국이 되어버렸죠.

자 이제 러시아입니다. 러시아는 2014년 OPEC에서 사우디랑 손잡았다가 미국에게 개 발리고 루블화 폭락에 모라토리움까지 갔었죠. 그때부터 러시아도 무섭게 허리띠를 졸라매고 원가절감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균형재정유가(원유수출이 주 수입원인 국가의 손익분기점)가  42.4$입니다. 엄청 낮죠?

자 마지막으로 사우디로 가봅시다. 사우디 최근에 아람코 상장했는데 해외에서 거들떠보지도 않았죠? 중국에서 좀 사주고 거의 자국 잔치였습니다. 유가가 이 모양인데 왜 사겠어요. 그리고 손정희 형님이 하는 펀드에 해외투자에 무슨 800조 짜리 미래도시 ‘네옴’까지 달러를 펑펑 써대고 있습니다. 아까 러시아 균형재정유가 얼마라고 했죠? 네 42.4$입니다. 사우디는 무려 83.8$입니다. 두 배죠. ㅋㅋ 중동 맹주 노릇한다고~ 복지 실현한다고~ 그냥 돈을 펑펑 써대니 러시아의 두 배 값은 받아야 나라가 굴러 간다는 겁니다. 그러니 러시아가 콧방귀를 뀔만하죠. ㅋㅋ 이런 역학적 관계와 정량적 분석을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 OPEC회의를 낙관하지 않았을 겁니다. 

근데 왜 또 사우디는 생산량 늘린다고 난리를 치냐구요? 이해가 안 되시죠? 이 상황에서 생산량마저 낮춰버리면 다른 오일 생산 국가들에게 수출물량을 다 뺏겨버리기 때문입니다. 사우디는 지금 심각한 진퇴양란에 빠져있고 오일부국에서 오일빈국으로 가는 특급열차에 올라탔습니다.

다시 미국으로 가면요..트럼프는 맨날 오일이 비싸다고 트윗에 올리죠? 얼마나 트럼프와 미국이 무서운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공화당 최대 물주가 석유재벌 코크형제인데요. 과연 떨어지길 바랄까요? 셰일가격 떨어지면 미국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률도 낮아지는데 절대 그럴 리가 없죠. 앞에선 유가 떨어져야한다고 민심을 달래서 표를 받고 이란 재제를 통해서 계속 유가를 유지하고 있는 아주 초고단수 타짜입니다. 미국이 결국 사우디로부터 달러패권, 석유패권 모두 압수해오는 결과를 만들어냈고 이제 미국은 정말..타노스급이 되어버렸습니다.

한국은 또 어떻게 되느냐? 유가가 낮아지면 생산단가가 낮아지고 소비자 물가는 떨어지겠죠. 하지만 수출과 투자시장은 아주 어두워집니다. 석유, 철강, 조선 모두 수출 단가가 떨어지고 수주량도 떨어집니다. 그리고 중동지역 건설도 멈추겠죠.
유가하락은 원화약세에도 영향을 미쳐서 우리나라에 투자한 외국인들도 빠져나갈 것이고 전 세계적으로도 주식투자보다는 안전자산 투자로 몰리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국 중에 산유국들이 꽤 많으니 완전 암담한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위의 종목들은 피하는 것이 좋고 안전자산이 꾸준한 상승이 예견되며 최대 원유 수입국인 중국이 코로나로 인한 이동도 줄어들고 공장생산도 줄어든 상황이기에 해결 시점까지는 원유 약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만간 아람코를 대박 저렴한 가격에 내 놓는다면 구미가 당기는 군요..이러한 상황 속에 공포에 떨기보다 기회를 포착하는 눈을 가지시기 바라며 제대로 내막까지 분석이 안 된 상태에서 지례짐작으로 뉴스를 판단하면 큰 화를 입습니다. 다음은 왜 이렇게 가스가 내려갈까?에 대해서 한번 다루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
0
0
투표를 통해 글쓴이의 랭킹이 변동됩니다.
신중한 투표를 부탁드립니다.
  • 댓글
  • 조회수 561